옛날 사진전

곤장

박송 입니다. 2011. 11. 5. 22:29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雪鄕 朴 聖棟

 

 

 

 

 

 

      <기원후 1,561 년 4 월 >,

 

    

   이튿 날,

<남 관풍루(南 觀風樓)>마당( 건물의 앞이나 뒤에 평평하게 닦아 놓은 땅 )에는

형구(刑具 - 형벌의 도구 )가 갖추어지는

가운데

<감 첨지(甘 僉知 - 중추 부사(中樞 府使)의 계급 )>의 아들 <감 송승(甘 頌丞)>이

<소두목 윤 세공(小頭目 尹 世公)>에게 끌려 들어온다.

 

   그리고,

관리(官吏)들이 만들어 놓은 수순(手順 - 정하여진 기준 )에 따라

<감 송승(甘 頌丞)>은 <형틀( 죄인을 신문할 때에 앉거나 앞드리게 하던 형구 )>에

묶이어

<볼기( 뒤쪽 허리 아래, 허벅다리 위의 양쪽으로 살이 불룩한 부분 )>를 드러낸다.

 

 

   <산적 두목 꺽정(山賊 頭目 林 巨正)>이,

<남 관풍루(南 觀風樓)>의

<마당>에 준비된 <의자(椅子)>에 앉자 <형틀>에 묶여 있는 <감 송승(甘 頌丞)>을

내려다 보며 외쳤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-    네, 죄(罪)가 무엇인지 아느냐 ........ ?    -

 

   그러자,

<감 첨지(甘 僉知)>의 아들 <감 송승(甘 頌丞)>이 <산적 두목 꺽정(林 巨正)>을

올려다 보며 호통( 몹시 화가 나서 크게 소리 지르거나 꾸짖음 )친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-    네 이놈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네 놈이 대체 무엇이관데 나의 <볼기>를 세상(世上)에 드러내게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만든단 말이더냐 ........ ?    -

 

   <산적 두목 꺽정(山賊 頭目 林 巨正)>이,

웃으면서

<감 송승(甘 頌丞)>에게 말한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-    내가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무엇이건 그것은 중요치 않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그 보다 중요한 것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네가 <양반(兩班)>의 도리(道理)를 저버리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패륜(悖倫 - 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에 어그러짐 )을 저질렀다는 것이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그것도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쌍놈>이라 해서 그 <애비>가 보는 앞에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그 <처>와 <딸>에게 간음(姦淫 - 부부가 아닌 남녀가 성 관계를 맺음 )을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했다는 것은 <찢어 죽여도 시원치 않을 짓>이 아닌가 ........ ?    -

 

   <감 송승(甘 頌丞)>이 <눈>을 치뜨면서 말한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-    네 이놈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네 놈이 무엇이관데 나를 <패륜아(悖倫兒)>라 부르느냐 ........?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내, 여태 껏 불효(不孝)한 적이 없거늘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네 놈이 무엇이관데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내 <사랑>에 끼어들어 <홍세왈 수세왈>을 한단 말이더냐 ........ ?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네 놈이 <사랑>을 알면 알마나 안다고 ........ ?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네 이놈, 이 괘씸한 놈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감히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명문 세가(名門 世家 - 여러 대를 계속하여 나라의 중요한 자리를 맡아 오거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특권을 누려 오는 집안  )>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<쌍놈>의 웃음꺼리로 만들다니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 쳐죽여도 시원치 않을 놈, 이 놈, 이 괘씸한 놈 ........    -

 

 

   <산적 두목 꺽정(山賊 頭目 林 巨正)>이,

 <감 송승(甘 頌丞)>을 내려다 보며 웃으면서 말한다.

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-    역시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명문(名門)의 자제(子弟 - 남을 높여 그의 아들을 이르는 말 )다운 모습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그러나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오늘 여기에서는 그 어떤 모습도 통용(通用)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미 짜여져 있는 수순(手順)만이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적용(適用 - 알맞게 이용하거나 맞추어 씀 )되고 있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네, <사랑>이 설혹 <순수(純粹)한 열정(熱情)> 그 자체(自體)였다 할지라도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미 너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골탕( 한꺼번에 되게 당하는 손해나 곤란 ) 먹이기로 작정(作定)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수작(酬酌 - 술잔을 서로 주고 받음, 말이나 행동, 계획을 낮잡아 이르는 말 )에서는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벗어나기 힘들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암행 어사(暗行 御史 - 임금의 특명을 받아 지방관의 치적과 비위를 탐문하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백성의 어려움을 살펴서 개선하는 일을 맡아 하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임시 벼슬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어사(御史)로 임명되면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사목(事目 - 공사(公事)에 관하여 정한 규칙 ) 한 권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마패(馬牌 - 역마를 징발하기 위해 쓰던 둥근 구리 패 ) 한 개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유척(鍮尺 - 놋쇠로 만든 한 자보다 한 치 더 긴 자 ) 두 개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지급받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비위 관리를 파직할 권한을 위임받았다. )>가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출동(出動)한다 해도 <사흘>은 걸릴터이니 .......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그 동안에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너의 <볼기>는 터져서 문드러지고 ........    -

 

 

   <산적 두목 꺽정(山賊 頭目 林 巨正)>은,

<감 송승(甘 頌丞)>의

<볼기>를 <소두목 윤 세공(小頭目 尹 世公)>에게 <곤장(棍杖)>으로 치게 했다.

 

   <곤장(棍杖)>은,

<(船)>를 젓는 (櫓 - 물을 헤쳐 배를 나아가게 하는 기구 )와 같이 <통나무>를

길고 넓적하게 깍아서 만든 것으로

그 힘의 세기는 <(笞 - 대쪽으로 만든 회초리 매 )>와

<(杖 - 회초리 매 보다는 굵은 막대기 매 )>으로는 비교될 수 없었다.

 

   때문에,

<곤장(棍杖)>이란 <잘 맞건> <잘못 맞았건> 한 번을 맞았다 하면 

<뼈도 추스르기 힘든> 것이었다.

 

   오늘 날의,

<영화(映畵)>에서나 볼 수 있는 것처럼

한 번을

맞았다 하면 <곤장(棍杖)> 몇 대에 선혈(鮮血)이 낭자(狼藉 - 여기저기 흩어져 어지럽다 )하고

<곤장(棍杖)>을 

<열 몇 대>나 맞으면 <살점>이 떨어져 나갔다.

 

 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것이 <곤장(棍杖)>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그러나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이 그림은 너무나 무식(無識)할 정도로 <맨 땅>에다 엎드리게 해 놓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쳐댈려는 아주 <아작>을 내려는 듯한 모습이다.

 

  

   따라서,

<경범죄(輕犯罪 - 일상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벼운 위법 행위죄 )>에는

<형(笞刑 - 죄인을 작은 태장으로 볼기를 치던 형벌 )>이

       < 10(度 - 거듭되는 횟수 )>,

               < 20(度)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 < 30(度)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 < 40(度)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 < 50(度)>까지 있었고

 

<중범죄(重犯罪 - 거듭 죄를 범하거나 크고 무거운 범죄 행위죄 )>에는,

<군용(軍用)>으로 사용하는

<중곤(重棍 - 죽을 죄를 지은 죄인의 볼기를 치던 가장 큰 곤장으로 버드나무로 만들었다 )>과

<치도곤(治盜棍 - 도둑의 볼기를 치는 데 쓰던 곤장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길이 173 cm, 너비 16 cm, 두께 3 cm  )>이 있었는데,

 

       <곤장(棍杖) 60(度 - 거듭되는 횟수 )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<70 (度)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 80(度)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 < 90(度)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 < 100(度)>까지 때렸다.

 

   그리고,

덧붙여서 <곤장(棍杖) 100(度 - 거듭되는 횟수 )>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< 1 년(年)(半) 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< 2 년(年) 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 2년(年)(半) >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 3 (年) >으로

 

<위리 안치(圍籬 安置 - 죄인이 귀양지에서 달아나지 못하도록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집 둘레에 가시로 울타리를 치고 그 안에 가두어 두던 일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안치(安置)는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하급 관리(下級 官吏)나 삼계(三階)에는 해당하지 않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     왕족(王族)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    고급 관리(高級 官吏)에게만 적용된 형벌이다 )>와

  

<천극 안치(栫棘 安置 - 죄인이 귀양지에서 달아나지 못하도록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집 둘레에 가시로 울타리를 치고 그 안에 가두어 둔데다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그 방 둘레에도 탱자나무 가시를 둘러친 무거운 형벌이다  )>,

 

<절도 안치(絶島 安置 - 죄인이 육지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외딴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절해 고도(絶海 孤島)>에다 귀양 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 )>,

 

<본향 안치(本鄕 安置 - 본인의 고향에서 귀양 생활을 하도록 하는 유형(流刑)과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멀리 외진 곳에 귀양 갔던 사람에게 형(刑)을 줄여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고향(故鄕)에다 안치(安置)시키는 두 가지가 있었다 )>를 시켰었다.

 

 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 그림은 어느 여인(女人)이 <경범죄>를 저질러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 태형(笞刑 - 회초리 매 )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.

 

 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 그림은 어느 남자(男子)가 <경범죄>를 저질러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장형(杖刑 - 막대기 매 )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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